기사 메일전송
  • 기사등록 2019-07-29 09:46:05
  • 수정 2019-09-09 09:21:15
기사수정




 
땅 사면 물부터 파고 전기부터 끌어라
집지을 생각으로 땅을 샀다면 물부터 해결하고 전기부터 끌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.

집은 단열 터는 배수다
살아보면 집은 무엇보다 단열 잘 되는 집이 좋고 터는 배수돼야 가 잘 안전합니다.

볕 잘 드는 쪽으로 배관을 해라
해가 잘 드는 터가 여러 가지로 좋습니다. 집 지을 때 수도, 오폐수 등 배관은 되도록 볕 잘 드는 쪽으로 하면 겨울에 동파를 막을 수 있습니다.

하나 얻으려면 하나 버려야 한다
건축비를 많이 들이면 당연히 좋은 집이 됩니다. 하지만 건축비로도 해결할 수 없는 것들도 많습니다. 하나를 좋게 하면 하나가 문제가 됩니다. 조망을 선택하면 향은 포기해야 하고, 거실 채광을 선택하면 주방 채광은 포기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. 모양을 좋게 하면 단열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것처럼 다 좋은 것은 없습니다. 하나를 얻으려면 하나를 버려야 하는데 선택을 잘 해야 합니다.

들인 만큼만 욕심 내라
집 짓고 나면 100% 만족할 수 없습니다. 특히 다른 집과 비교했을 때 모자란 것들도 많이 보입니다. 그거 따지다보면 한도 끝도 없습니다. 돈 들인 만큼만 욕심을 내고 마음을 비워야 살면서 정신 건강에도 좋습니다.

화려한 집은 1년 못 가고 불편한 집은 평생 간다.
돈 많이 들여 화려하게 지은 집은 1년 자랑하면 끝입니다. 대신 생활하기 불편하게 지은 집은 평생 불편합니다.

집 지으면 하자는 있다
처음 아파트를 분양받아 입주해보면 방문이 삐걱거리거나 전구에 불이 안 들어오고 싱크대에서 물이 새기도 합니다. 업체에 하자를 신청해 몇 번 고쳐 씁니다. 전원주택도 짓고 나면 이런 경우가 많습니다. 고칠 수 있는 하자는 심각한 것이 아닙니다. 단열이 안 되거나, 물이 새거나, 이상한 냄새가 나거나, 방음에 문제가 있다면 심각한 하자입니다.

작은 일은 천천히 큰 일은 몰아서 한꺼번에 해라
집 짓고 난 후 가꾸는 일은 서두르지 말고 시간을 갖고 천천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. 대신 포크레인이 필요하거나 목수 등 기술자를 부를 때는 몰아서 한꺼번에 해야 합니다.

여자 말 들어 손해 보는 것 없다
집을 짓고 가꾸고 정리하는 것에 있어 남자가 보고 생각하는 것과 여자가 보고 생각하는 것에 차이가 많습니다. 생활편리하게 공간을 계획하고 꾸미는 것은 여자들 말 들어야 손해가 없습니다.


땅은 살리고 집은 죽여라
전원주택 짓고 살며 너무 크게 지었다고 후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. 집은 되도록 작게 짓고 땅은 되도록 남겨 놓는 것이 좋습니다.

좋은 집보다 할 일을 먼저 만들라
좋은 집보다 살면서 할 수 있는 일을 먼저 만들어야 한다. 거기에 맞는 땅을 찾고 맞는 집을 지어야 합니다.

경치 좋은 곳에는 정자를 지어라
안전하고 편안히 따뜻하게 살 수 있는 곳이 최고의 집터입니다. 경치가 좋은 곳은 정자터입니다.


0
기사수정

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.

http://www.xn--939at9l2by23bn1c6tg9pej6j.com/news/view.php?idx=1822
나도 한마디
※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,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. 0/1000
블로그배너
모바일 버전 바로가기